바닷가에 자라고 양수로서 내건성이 강하나 내한성은 약하여 내륙지방에서는 월동하기가 힘들다. 동백나무와 후박나무, 사스레피니무 같은 상록활엽수와 함께 혼생한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길이 15~30cm로서 홀수깃모양겹잎이며 엽병은 길이 약 3cm이다. 소엽은 7-11쌍이고 피침형이며 길이 7.5cm정도로서 물결모양의 잔톱니가 있고 뒷면이 회록색이며 엽병과 가시에 붉은빛이 돈다. 소엽은 작은잎자루가 없고 길이 4~8cm, 나비 1~2cm로서 끝 부분으로 갈수록 차츰 좁아지고 끝이 패어지며, 투명한 점이 있고 미세하게 둔한 톱니가 있으며 각각의 쑥 들어간 곳에 투명한 선점이 있다.
꽃은 5월에 암수딴그루로 피고, 길이 12cm의 화경이 있는 산형상 원뿔모양꽃차례에 많은 꽃이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둥글고 미세하다. 꽃잎은 긴 타원형으로 길이 약 2mm이다.
삭과는 구형이고 지름 5-6㎜로서 11월에 성숙한다. 종자는 흑색으로 광택이 나며 향기가 적고 매운맛이 있는데 새와 짐승의 먹이가 된다.
▶민머귀나무(var.inermis T.Lee) : 가시가 없으며 울릉도에서 자란다.
Distribution
Korea (Southern region)
Stems
Young twig is reddish, glaucous sometimes, irregular prickle
Leaves
Alternate, odd-pinnate compound leaf composed of 7-11 pairs microphyll, lanceolate, sinuate serrulate (crenate)
Inflorescences
Umbelose Panicle
Habit
Seaside, sunny place
English common name
Lesser alianthus-like prickly-ash
Life cycle
Deciduous arbor
Flowering
May
Seed production and maturing
Nov.
Height
15m
Fruit
Capsule, orbiculate, 5-6mm, seed ripen to glossy black
Use
Material of architecture and handicraft, cure for headache and sinusit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