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목록소개
버섯은 무엇일까요?
버섯은 식물도 아니고 동물은 더더욱 아닌 ‘미생물’입니다. 버섯을 자세히 살펴보면 실처럼 가느다란 균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균사들이 땅이나 식물들의 겉이나 속에 있다가 좋은 조건을 만나면 균사들이 뭉쳐서 우리들 눈에 보이는 는 버섯이라는 ‘자실체’라는 것을 만듭니다. 식물이 꽃을 피우는 것처럼 버섯도 식물의 꽃에 해당하는 ‘자실체’를 만드는데 이곳에서 다음 세대를 위한 씨인 ‘포자’라는 것을 많이 만듭니다.
버섯을 뜻하는 ‘Mushroom’은 급격하게 퍼져나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8세기 이후에 현미경이 발달하면서 버섯이 ‘균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포자로 번식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곰팡이(fungi)에 한 종류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흔히 버섯이라 불리는 것은 갓과 대를 가지고 있는 ‘담자균문 (Basidiomycota)’에 속하지만 동충하초나 트러플(truffle)처럼 형태가 일반적인 버섯이 아닌 다양한 모양을 가지는 ‘자낭균문 (Ascomycota)’이 있습니다. 담자균에 속하는 버섯의 경우, 주름이나 관공에 담자기라는 구조체(대개 곤봉모양을 하고 있음)를 형성하고 여기에 포자를 형성하게 되어 이를 ‘담자포자’라 부릅니다. 그러나 자낭균의 경우, 기다란 주머니 모양의 낭 구조체에 포자가 들어있어 이를 ‘자낭포자’라 부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