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도감

홈으로

생육/이용정보

  • 생육환경

    ▶산골짝 냇가 근처에서 자란다.
    ▶당귀는 전국적으로 재배가능하나 중부 이북지역의 서늘한 고산지역이 유리하고, 일당귀는 따뜻한 중·남부지방에서 재배하는 것이 유리하다. 토질은 표토가 깊고 배수가 잘 되는 부드러운 식질양토 또는 사질양토가 좋다. 충분히 관수 관리한다. 환경내성과 이식성은 보통이다. 충분한 광선을 요하며, 노지에서 월동하고 16-30℃에서 잘 자란다. 점질토에서는 뿌리의 발육이 좋지 않으며 모래땅에서는 잔뿌리가 많이 생겨 우량품을 생산할 수 없다. 이 작물은 연작을 싫어하므로 한번 심어서 수확한 곳에는 2-3년동안 다른 작물을 심는 것이 좋다.

  • 생육형

    숙근성 여러해살이풀

  • 번식방법

    비옥한 땅에 파종하여 당년에 수확할 목적으로 직파를 한다. 파종은 봄에도 할 수 있지만 가을에 하는 것이 유리하다.

  • 재배특성

    1)재배기술
    ①채종: 채종포는 서북향의 적습한 양토 또는 사질양토로서 배수가 잘 되는 곳을 선정한다. 심는시기는 이른 봄이나 늦가을에 한다.
    ②육묘이식재배 ▶모판만들기 및 파종: 본포 10a에 모판면적은 흩뿌리할 때는 5-6평, 줄뿌림할 때는 10평이 소요된다. 가을에 경엽이 시들면 대묘, 중묘, 소묘로 선별하여 중·소의 묘는 25개 뿌리를 한 단으로 묶어 땅 속에 가식 저장하였다가 다음해 이른 봄 3월 하순에 심는다.▶정식: 3월 하순-4월 중순 사이 이랑넓이는 1.2-1.5m로 만들고 재식거리는 18-20㎝의 포기사이를 둔다.▶시비: 정식 후 4월 하순-5월 상순경에 10a당 560㎏정도의 잘 썩은 인분뇨를 물에 붉게 타서 주거나 두엄 375㎏정도를 주고 7-8월에 깻묵 75㎏, 닭똥 75㎏, 초목회 56㎏을 주되 생육후기에 주로 인산, 칼리질의 비료를 준다.▶직파재배: 당년에 수확할 목적으로 직파하며 파종은 봄보다 가을에 하는 것이 유리하다. 본밭 10a에 비료를 넣고 2-3회 갈아서 1.2-1.5m의 두둑을 짓고 흙을 고른 다음 이랑나비 45-50㎝간격으로 골을 치고 줄뿌림 한다.
    2)관리: 웃자란 것은 일찍 제거하며 중경제초는 2-3회 실시해 잡초를 제거한다.
    3)수확: 정식한 그해 늦가을 11월경에 경엽이 노랗게 변했을 때 캐어 매달아 말린다. 약간 건조하면 45-50℃의 물에 담갔다가 다시 60℃에서 5-6분간 담갔다가 꺼내어 말린다. 우량품은 뿌리의 몸이 크고 굵은 뿌리가 많고 연하며 육질은 황백색으로 외면은 약간 붉은 색을 띠고 향기가 있어야 한다.

  • 병해충정보

    건조가 심했다가 비가 많이 내리고 배수가 되지 않을 때 균핵병이 발생하며 충해로는 진딧물, 야도충, 붉은 응애 등의 피해가 있다. 특히 주의할 것은 한발기에 붉은 응애의 피해이다.처음에는 아주 작은 해충으로 잘 보이지 않지만 잎뒤에 퍼져 잎을 헤쳐버린다.수시로 주위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 방제방법

    ▶균핵병: 병에 걸린 포기는 발견하는대로 뽑아서 태워버리고 그 구덩이에 초목회, 황가루 및 세례산석회 등을 뿌려서 소독한다.
    ▶충해: 야도충과 심식충은 잡아 죽이고 진딧물은 메타시스톡스, 피리모 등과 같은 살충제룰 뿌려 구제한다. 붉은 응애는 발생초기에 살비제로서 구제해야 한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