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도감

홈으로

생육/이용정보

  • 생육환경

    볕이 잘 드는 산지

  • 번식방법

    ▶종자로 번식한다.
    ⓐ9월 하순에 종자를 채취하여 기건밀봉저장한 후,파종하기 1개월 전에 노천매장하였다가 사용한다.
    ⓑ순량율 90%, ℓ당 입수 98,798립, 발아율 40%이다.
    ⓒ파종상을 너무 습하게 하거나 건조시키면 발아율이 떨어지게 된다.
    ⓓ해가림을 해주는 것이 좋다.

  • 재배특성

    ▶조림: 햇볕을 많이 요구하는 수종이므로 타수종에 비하여 비교적 듬성듬성 심는데 정보당 2년생 묘목을 보통 2,000-3,000본을 심는다.
    ▶풀베기: 어릴때 자람이 빠르므로 3년간 풀베기를 해주고 보통 6월 하순부터 8월에 걸쳐 실행하는데 낙엽송의 자람이 왕성한 7월중에 작업을 끝내는 것이 좋다.
    ▶잡목솎아베기: 풀베기가 끝난뒤 3-4년이 지나면 그루터기가 남아있던 잡관목이 무성하게 자라서 낙엽송의 자람을 억압하게 되므로 잡목솎아베기를 해 주어야 한다. 잡목솎아베기와 아울러 낙엽송이 너무 베게 자라고 있는 곳은 낙엽송중의 불량목과 자람이 느린 나무도 함께 솎아베어 주어야 한다.
    ▶가지치기: 밑에 가지가 빨리 말라죽고 마른가지는 저절로 잘 떨어지는 수종이므로 가지치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
    ▶시비: 인산질비료의 요구가 크며 조림지에서는 양분결핍 현상이 뚜렷이 나타난다. 연속적 시비를 하고 잡목솎아베기 또는 간벌후에 해주는 것이 좋다.
    ▶간벌: 10-15년이 되면 1차간벌을 해주고 이후 5-10년 간격으로 2-3회 간벌을 해준다. 10년생 어린나무들이 너무 빽빽한 곳은 열식간벌을 해주어야 한다.

  • 병해충정보

    ▶병해
    ①낙엽송잎떨림병: 7월부터 잎에 작은 반점이 생기고 반점주변이 황록색으로 변하여, 이것이 심하면 수관의 밑부분에서부터 적갈색으로 변한다. 8월 하순이 되면 낙엽이 시작되어 미풍에도 우수수 잎이 떨어진다.
    ②낙엽송가지끝마름병: 당년에 새순 끝이 낚시바늘모양으로 굽으면 끝에 말라 죽은 잎이 달려 있다.
    ③잎마름병
    ▶충해:독나방, 솔나방, 진딧물.

  • 방제방법

    ①낙엽송잎떨림병: 방제법으로는 5월 중순에서 7월 하순사이에 만코지 수화제 600배액을 2주간격으로 수회 살포하며, 10-11월에 병든 낙엽을 태우거나 땅에 묻어 주어야 한다.
    ②낙엽송가지끝마름병: 방제법으로는 6-9월 사이에 포리옥신 수화제 또는 베노밀수화제를 수회 살포한다. 또 바람이 많은 곳에 피해가 심하므로 바람이 심한 곳에는 조림을 피하고 숲가에는 넓은잎나무로 방풍림을 조성해 주는 것이 좋다.
    ▶독나방 : 유충가해기인 4-5월과 8-10월에 디프 4%분제 또는 80%수용제 1,000배액을 살포한다. 성충부화기인 6-7월에 등화 살포한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