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화기
식물의 월별 개화기 정보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
꽃색
-
분포
중부 이남에 식재
-
형태
상록 교목이며, 높이가 30m에 달한다. 가지가 수평으로 퍼지며, 잔가지에 털이 있고, 밑으로 처진다.
-
크기
높이 30m, 지름 1m(원산지에서는 높이 50m, 지름 3m)에 이른다.
-
잎
바늘형이고, 짙은 녹색이며, 길이는 3~4cm이다. 끝이 뾰족하고, 짧은 가지에서는 돌려나는 것처럼 보이며, 긴 가지에서는 1개씩 달린다. 단면은 마름모꼴 타원형이며, 유관속은 중앙에 2개가 있다. 수지구는 좌우 선단에 표피와 인접하여 1개씩 모두 2개가 발달하였으며, 하피는 후벽세포로 발달하였다. 기공은 배축면에 발달하고, 장타원형의 표피구조 아래 함몰되며, 분포빈도는 높지 않다.
-
꽃
개화기는 10~11월, 암수한그루, 짧은 가지 끝에 위를 향해 달린다. 수꽃은 원주형이고, 수꽃의 길이는 3~5cm이며, 암꽃은 난형이다. 화분은 크기가 60~70㎛ 정도이고, 발아구는 뚜렷하지 않다. 기낭이 있고, 화분체 표면은 약간 울퉁불퉁한 모양이다.
-
열매
타원형이고, 녹색이 도는 회갈색이며, 길이는 7~10cm, 너비는 6cm 정도이다. 실편은 넓은 선상 삼각형이고, 가장자리와 뒷면이 밋밋하지만 겉에는 잔털이 있다. 종자는 2개씩 들어있으며, 종자에는 넓은 막질의 날개가 있다. 결실기는 다음해 9~12월이다.
-
수피
회갈색이며, 얇은 조각으로 벗겨진다.
-
목재
춘재와 추재의 구분이 명확하며, 수지세포가 발달하고, 방사조직은 3~30세포 이상으로 단열배열한다.
-
도입여부
도입
-
원산지
히말라야 원산
-
보호방안
▶앞으로 관광 한국의 기치 아래 공원이나 유원지가 많이 설정됨에 따라 수요가 증대될 전망이 밝은 수종으로서 부업을 겸해 육묘 해볼만한 나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