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도감

홈으로

생육/이용정보

  • 생육환경

    ▶생육환경
    ①은행나무는 햇볕을 좋아하는 양수이며 뿌리가 깊게 들어가 습기 있는 땅을 좋아하나 건조에 대한 저항력도 강하다.
    ②토심이 깊고 배수가 잘 되는 비옥하고 평평한 땅에서 장수한다. 바닷 바람에도 견디고 공해에 대한 저항력도 강하며 줄기를 끊어 수형을 다듬어 줄 수도 있다.
    ③이식이 잘 되므로 비교적 큰 나무도 옮겨 심을 수 있다. 내화성, 내한성도 강하며 이식도 용이하다.
    ④맹아력이 있어서 늙은 나무 뿌리목 부근에서 흔히 많은 움가지가 돋아나고 이것이 큰 나무로 되기도 한다.
    ▶생육지
    ①압록강변 강계에도 큰 은행나무가 있고 만주 심양에도 식재한 나무가 크게 자라고 있어 내한성이 강한 나무로 알려져 있다. 심양의 절대 최저 기온은 약 영하 38℃이다. 한편 중국 남쪽으로는 광주에 이르기까지 자라고 있어서 적온 영역이 넓다.
    ②우리나라에서는 야생의 나무는 발견되지 않고 사람의 식재에 의한 나무만이 자라고 있다. 야생의 은행나무는 중국 양자강 하류 천목산에서 발견되었는데 그곳은 해발 500-1,000m 되는 곳으로 토양산도는 pH 5.0-5.5인 황색 양토이다.

  • 생육형

    낙엽교목

  • 번식방법

    ▶번식은 실생법과 무성생식에 의한다.
    1.실생 : ⓐ종자를 뿌려 묘목을 얻는다. 실생번식에 있어서는 백과를 가을 또는 봄에 뿌리는데, 봄에 뿌릴 때에는 겨울 동안 종자를 땅속에 묻어 두는 것이 좋다.
    ⓑ파종에 있어서는 해가림을 해 주는 것이 좋다.
    ⓒ가을에 1㎡당 100그루가량의 묘목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1년에 15cm가량의 높이로 자란다.
    ⓔ순량율 99%, ℓ당 입수 332립, 발아율 67% 이다.
    2.삽목 : 가지로 삽목하는 무성 번식법이 실시되고 삽목법은 봄에 짧은가지 또는 15-20cm 길이로 가지를 끊어서 삽목하는데 연필 굵기만한 것이 좋고 초봄, 초여름, 가을 어느 때 꽂아도 뿌리가 잘 내린다.
    3.접목 : 목적에 따라서는 접목법도 쓰인다. 접목에는 절접법과 근접법이 적용된다.

  • 재배특성

    생장속도가 빠르다.

  • 병해충정보

    ▶병행 : 점무늬병, 잎마름병, 자주빛날개무늬병
    ▶충해 : 남방차주머니, 거북밀깍지벌레, 뽕나무깍지벌레

  • 방제방법

    ▶동고병: 예방하려면 남쪽 지표 쪽 부분을 덮어 주어 복사열을 막아야 하며, 발병하면 외과 수술을 하여 병이 더 진전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문우병: 예방은 병든 묘목을 사지 말 것, 매년 깊이 전정하지 말 것, 병든 나 무를 뽑아서 태우고 토양을 클로르피크린으로 소독할 것, 귀중목일 때는 발병 부위를 소독하고 말라 죽은 뿌리를 잘라 버릴 것 등이다.
    ▶깍지벌레류: 겨울에는 가지고르기, 가지치기 후인 12-4월 사이에 기계유 유제(95%)25배액을 가지와 줄기 전체에 살포하고 우화약충기에 메치온, 디메토유제 1,000배액을 2-3회 살포한다.
    ▶잎마름병:배수가 잘 되도록 하고 질소 비료를 적게 시용하며 나무아래에 부초를 해준다. 발병 초기에는 다이센 M-45 600배액 이나 디포라탄 800배액 또는 안트라콜 800배액을 7-10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살포한다.
    ▶점무늬병:농용 신수화제(아그렙토,브라마이신 등)800배액 또는 6-6식 보르드액을 6월 하순-8월까지 3-4회 살포한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