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도감

홈으로

생육/이용정보

  • 생육환경

    해풍과 염기에 매우 강해서 주로 남쪽 해변에 분포하며 강원특별자치도 도서지방 조경에 적합하다. 내한성이 약하여 내륙지방에서는 월동이 어렵고 내공해성은 보통이다. 토양은 약산성으로 배수 양호하고 토심이 깊은 사질양토의 계곡에서 잘 자란다. 어려서는 그늘에서도 잘 견디나 자라면서 양수로 변한다.

  • 생육형

    상록 활엽 소교목.

  • 번식방법

    ▶실생 및 삽목으로 번식한다.
    ①실생 : ⓐ실생양묘시 채종 즉시 파종하는 것이 발아율이 높다. 9-10월 하순경 완숙종자를 채취하여 직파 또는 노천매장한다.
    ⓑ종자는 건조를 싫어하므로 채종 즉시 직파하거나 약간의 습기있는 모래와 섞어 저장하였다가 뿌린다.
    ⓒ순량율 96%, ℓ당 입수 565립, 발아율 63% 이다.
    ②삽목 : 삽목의 경우 발근율이 높다. 3-4월, 6-8월에 가지삽목이나 엽아삽목을 하기도 하며 삽목이 어려운 품종은 호접으로 접목한다.

  • 재배특성

    1. ⓐ파종은 9-10월에 채종하여 2-3일 음건한 후 물에 3-4일 담가두었다가 가라앉은 것만을 선별하여 층적저장하였다가 이듬해 3-4월에 파종한다. 파종시 발아율은 80%이다.
    ⓑ삽목의 적기는 4월,6월 중순-7월 상순이며 발근촉진제는 루톤분의 또는 IBA 50-100ppm 10시간 처리가 효과적이고 방법은 미스트 또는 밀폐삽으로 한다.
    ⓒ접목은 6-7월에 녹지접, 대목은 비옥한 토양이 좋다.
    2. 이식은 3-4월, 6-7월, 9-10월에 행하는데 특히 가을 이식은 한풍의 피해를 많이 받는다.
    3. 전정은 3월, 10-11월에 하고 새순치기는 6월말까지 끝내야 한다. 밭흙:부엽:천사를 5:3:2의 비율로 혼합하여 재배한다. 생장속도는 느린편이다.

  • 병해충정보

    잎이나 꽃에 반점이 생기는 반점병이나 개각충이나 면충의 발생이 심하다.
    병해 : 흰말병, 탄저병, 갈색점무늬병, 그을음병, 줄기마름병
    충해 : 선충

  • 방제방법

    ▶반점병: 병든 잎을 따서 태워 버리고 보르드액을 뿌려 준다.
    ▶개각충, 면충: 마라손이나 메타시스독스를 뿌려 구제한다.
    ▶병충해의 예방: 봄에서 가을까지 월 1회 정도 보르드액을 뿌려준다.
    ▶탄저병 : 실생묘에는 3-3식 보르도액을, 분근묘와 성목은 4-4식 보르도액 또는 다이센수화제 500배액을 6월상순부터 10일 간격으로 부린다.
    ▶줄기마름병: 질소질 비료의 과용을 피하고 동해나 피소를 막기 위하여 나무줄기에 백색수성페인트를 발라준다.
    ▶점무늬병:농용 신수화제(아그렙토,브라마이신 등)800배액 또는 6-6식 보르드액을 6월 하순-8월까지 3-4회 살포한다.
    ▶그을음병 : 통기불량, 음습, 바료부족에 의한 생육불량 또는 질소질비료의 과다가 발병 요인이므로 이점을 주의하고, 수프라싸이드, 기계유 유제(동기에 살포), 마라톤유제 등을 10-15일 간격으로 4월초순부터 2-3회, 9월초순부터 2-3회 뿌려준다.
    ▶선충 : 메틸브로마이드, DD, EDB, DBCP, 베이팜 등의 토양훈증제로 토양훈증을 하여야 한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