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화기
식물의 월별 개화기 정보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
꽃색
-
분포
중국, 대만, 일본, 인도; 전라남도 및 경상남도, 울릉도.
-
크기
높이 1m.
-
잎
잎은 어긋나기로 굳고 타원형 또는 긴 타원상 넓은 피침형이며 예두 또는 둔두이고 예저이며 길이 3~8cm, 폭은 1~3cm로서 위를 향한 둔한톱니가 있고 앞면은 진록색이며 광택이 나고 뒷면은 황록색이며 측맥이 뚜렷하며 잎가에는 둔한 거치가 있고 엽병의 길이는 1~5mm로 짧다.
-
꽃
꽃은 암수딴그루로 4월 초에 피며 전년도 가지의 잎겨드랑이에서 1~2개씩 모여 핀다. 꽃은 아래를 향해 피며, 지름은 5~6mm이고, 연한 황록색이며 향기가 나고 화경은 길이 1~2mm정도로서 자흑색이며 작은포는 2개이고 끝까지 붙어 있다. 꽃받침조각은 5개이며 둥글고 자흑색이며 길이 1~1.5mm로서 가장자리가 막질이고, 꽃잎도 5개로서 아랫부분이 합쳐지며 자주백색이고 길이 3~4mm이다. 수꽃의 수술은 10~15개이며 암꽃의 꽃잎은 길이 2mm로서 수술이 없고 씨방이 둥글다.
-
열매
열매는 핵과로 둥글며 지름은 5~6mm로서 8월 말 ~ 10월 초에 보랏빛 나는 검은색으로 익는다. 중앙에는 많은 작은 종자가 들어 있다.
-
줄기
높이가 1m에 달하며 나무껍질은 흑갈색이 나고 일년생가지는 털이 없다. 가지의 끝눈이 비쭈기나무(빗죽이나무)와 비슷한 피침형이다. 가죽질이고 광택이 있다.
-
수피
나무껍질은 흑갈색이다.
-
가지
가지의 끝눈이 비쭈기나무(빗죽이나무)와 비슷한 피침형이다. 가죽질이고 광택이 있다.
-
유사종
▶떡사스레피나무(var. aurescens Rehder et Wils.):잎이 넓고 두꺼우며 암술대가 떨어져 있고 마르면 황색으로 된다. 거제도에서 자란다.
▶섬사스레피나무(for. integra T. Lee):거제도, 잎에 톱니가 없다.
▶우묵사스레피나무(E. j. emarginata) :수고 2-3m, 잎맥이 뚜렷하며 잎이 뒤 로 말린다. -
특징
▶전정을 하면 맹아가 잘 나온다.
▶사스레피나무는 전라남도 완도군 주도의 천연기념물 제 28호에 지정된 주도의 상록수림에 하나이다. 그곳에 자라는 나무는 상록활엽수로서 모밀잣밤나무, 붉가시나무, 돈나무, 참식나무, 후박나무, 까마귀쪽나무, 광나무, 다정큼나무, 생달나무, 감탕나무, 비쭈기나무(빗죽이나무), 육박나무, 황칠나무, 영주치자, 송악, 멀꿀, 마삭줄, 모람, 볼레괴불나무, 자금우가 있다. 낙엽활엽수종으로서는 팽나무, 소사나무, 검양옻나무, 느티나무, 졸참나무, 상수리나무, 벚나무, 예덕나무, 멀구슬나무, 새비나무, 쇠물푸레나무, 물푸레나무, 장구밥나무, 조록싸리, 자귀나무, 검노린재, 덜꿩나무, 덤불가막살나무, 팥배나무, 진달래, 댕댕이덩굴, 청가시덩굴, 개머루, 사위질빵, 계요등, 청미래덩굴, 새머루, 인동덩굴, 멍석딸기, 수리딸기등이 있으며, 고란초가 이섬에 자라고 있다.
※이곳 상록수림은 일제시대 때 이미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바 있다. 그때 기록을 보면 주 수종은 모밀잣밤나무(큰것은 높이 12m, 눈 높이 줄기 둘레 2.45m), 육박나무(큰것은 높이 9.63m, 눈높이 줄기 둘레 91cm)등이고, 황칠나무가 나는 것은 특이하다고 했으며 고대의 임상이 그대로 유지되어 귀중한 것이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