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화기
식물의 월별 개화기 정보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
꽃색
-
분포
중국, 대만, 일본; 제주특별자치도, 전라남북도, 경상남도.
-
크기
높이 3m.
-
잎
잎은 어긋나기하며 타원형, 긴 타원형이고 예두 또는 무딘형이며 예형으로, 길이와 폭이 각 1.5 ~ 3cm × 6 ~ 20mm로, 표면에 윤채가 있는 짙은 녹색이며, 뒷면은 연한 녹색이고, 작은 샘이 있다.
-
꽃
꽃은 암수딴그루로, 7월 초에 개화하며, 수꽃은 짧은 총상 또는 복총상꽃차례로 3 ~ 7개씩 달리며 퇴화된 암술이 있으며, 암꽃은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고, 꽃대가 길며 퇴화된 4개의 수술과 1개의 4실인 씨방이 있다.
-
열매
열매는 핵과로 지름이 6 ~ 7mm로 검은색으로 성숙하고, 열매자루는 길이가 4 ~ 6mm로, 9월 말 ~ 11월 중순에 성숙한다.
-
줄기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높이 1~3m
-
뿌리
잔근성이며, 잔뿌리는 많지 않다.
-
수피
나무껍질은 회백색이다.
-
가지
가지와 잎이 무성하고 일년생가지에 잔털이 있다.
-
유사종
열매의 색깔이 노랑인 것 또는 분홍색인 것이 품종 또는 변종으로 취급되고 있다.
▶좀꽝꽝나무(var. microphylla Max.): 잎 길이 8-14mm이고 타원형 또는 넓은타원모양이다. -
특징
▶부안 중계리의 꽝꽝나무 군락은 분포 북한지로서의 성격도 인정되지만 그것보다 이 군락이 일제시대 때 천연기념물도 지정될때에는 건생식물 군락으로 더 가치가 인정되었다. (천연기념물 제124호-ⓐ소재지: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중계리 ⓑ면적:4,231㎡ ⓒ지정사유:학술연구자원)
▶가지가 치밀하고 잎이 밀생하여 좋은 수형을 이루며 수세가 강건하고 맹아력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