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특징
날개 길이 23-29 mm. 날개는 황갈색이며 흑색점이 전체적으로 분산해 있으나 앞날개 외횡선의 점무늬는 연결되어 있다. 몸길이는 15 mm 가량이고, 가슴과 배에는 흑색 반점이 있다.
-
유충
유충의 몸길이는 20~25 mm 정도이고 머리는 흑갈색이며 몸은 도색(桃色) 바탕에 갈색 점이 산재해 있다.
-
알
알은 유백색(乳白色) 또는 담홍색의 납작한 타원형이며 직경이 0.6 mm 정도이다.
-
생태
활엽수형: 월동한 유충은 4월 하순경부터 활동하고 5월 하순경에 번데기가 되며 1화기 성충은 6월에 나타나 복숭아, 자두, 사과 등 과실에 산란하며 한 마리가 여러 개의 과실을 식해한다. 2화기 성충은 7월 중순~8월 상순에 우화하여 주로 밤나무 종실에 1~2개씩 산란한다. 난 기간은 7일 정도이며 어린 유충은 밤 가시를 식해하다가 성숙해지면 과육을 식해한다. 유충 가해 기간은 20일 정도이며 10월경에 줄기의 수피 사이에 고치를 짓고 그 속에서 유충으로 월동한다. 번데기 기간은 10일 내외이다. 침엽수형: 월동한 유충은 5월부터 활동하며 1화기 성충은 6~7월, 2화기 성충은 8~9월에 우화한다.
-
습성
잡식성인 해충으로 밤나무, 복숭아나무 등 과수의 종실을 식해하는 활엽수형과 잣나무, 소나무 등의 침엽을 식해하는 침엽수형이 있다. 이 두 가지 형은 가해 특징과 생활 경과에 차이가 있어 별개 종으로 취급되기도 한다. 활엽수형: 밤에 대한 피해 증상은 어린 유충이 밤송이의 가시를 잘라 먹기 때문에 밤송이 색이 누렇게 보이고 성숙한 유충은 밤송이 속으로 파먹어 들어가면서 똥과 즙액을 배출하여 거미줄로 밤송이에 붙여 놓으므로 피해가 쉽게 발견된다. 밤을 수확하였을 때 외관상 벌레 구멍이 있는 것은 대부분 이 해충의 피해이다. 침엽수형: 소나무류 중 5엽송에 특히 많으며 신초(新梢)에 거미줄로 집을 짓고 잎을 식해하며 벌레똥을 붙여 놓는다.
-
출현시기
5,6,7,8,9
-
월동
활엽수형: 유충이 나무 줄기의 수피 틈의 고치 속에서 월동한다. 침엽수형: 충소(蟲巢) 속에서 중령(中齡) 유충으로 월동한다.
-
국내외분포
일본
-
국내외분포
중국
-
국내외분포
대한민국
-
국내외분포
대한민국
-
국내외분포
대한민국
-
국내외분포
대한민국
-
국내외분포
대한민국
-
특기사항
[보통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