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특징
유시충 : 몸길이 3.04mm. 몸의 빛깔은 적갈색이며, 처리된 표본에서는 머리, 더듬이, 가슴, 다리의 넓적다리마디 끝반부, 종아리마디 끝부, 발목마디, 배의 옆무늬, 뿔관이 흑색이다. 머리에는 이마혹이 발달되어 있고 그 안쪽은 거의 직선이며 바깥쪽을 향하고, 여기에 끝이 뾰족하지 않은 3~4개의 센털이 있다. 더듬이는 6마디이고, 제3더듬이마디가 가장 길어서 제4.5더듬이마디를 합친 길이보다 훨씬 길며, 여기에 매우 돌출한 둥근 2차 감각기가 약 130개 흩어져 있다. 날개맥은 정상이고 배에는 옆무늬가 발달되어 있으며 뿔관 앞무늬와 뒷무늬도 뚜렷하다. 무시충 : 몸길이는 3.88mm. 몸의 빛깔과 모양이 유시충과 같지만 다음과 같은 점이 다르다. 제3더듬이마디에 약 80개의 2차 감각기가 있고, 가운데 가슴 속뼈에 자루가 있다. 배에는 옆무늬가 없고, 뿔관 앞무늬는 가늘며, 뿔관 뒷무늬는 약간 넓다. 제 6~8배마디등판에 각각 2,6,4개의 피부딱지가 있으며, 여기에 1개씩의 센털이 있다. 끝편은 거의 잘록하지 않고 끝부가 매우 가늘며 끝이 뾰족하고, 약 16개의 길거나 짧은 센털이 있다.
-
성충(수)
유시충과 비슷하지만 제3더듬이마디의 2차 감각기가 심하게 돌출하여 있지 않고 또한 그 수도 유시충에 비해 적다. 배에 피부딱지 이외에 옆무늬가 크게 발달되었다. 뿔관 앞무늬는 뚜렷하지만 좁은 편이고, 뿔관 뒷무늬는 매우 크다. 제7,8배마디등판에 각각 8, 4개의 센털이 있다.
-
성충암
무시충과 다른점은 뒷다리의 종아리마디 밑반부가 볼록하며, 끝부로 갈수록 차츰 가늘어지고, 200개 이상의 어리감각기가 있다.
-
생태
기록에 의하면 설악산, 양지, 서울, 소요산, 백양사, 울릉도, 지리산, 제주특별자치도, 대관령, 청주, 단양, 남양, 부천, 발안 등지에서 7월, 8월, 9월 11월 경에 발견된 것으로 되어있다.
-
출현시기
7,8,9,11
-
국내외분포
일본
-
국내외분포
중국
-
특기사항
[산림해충] Chung et al.(1995)